번호 1
제목 Q&A 1. 제주의 부동산 전망은?
작성일자 2015-12-16
조회수 341


 


최근의 제주부동산 열풍은 국민 대다수가 알고 있지요.

누군가 이런 말을 하더군요.

서울 강남 신도시가 만들어지던 강남 1970’이 바로 오늘의 제주에서 재현되는 것 같다는 느낌이라고...

사실 국내 경기는 저조하고, 부동산 경기도 어두운 전망인데.. 제주도는 딴 나라 같다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각종 통계수치로 봐도 그리 틀리지 않습니다.

인구증가 속도나 지가상승률, 토지거래량이 전국에서 선두권을 다투는 와중에 제주 신공항 건설이 발표되면서 기름을 왕창 부어버린 것이 아닌가라는 시각도 있습니다.

 

최근 제주 신공항 발표이후, 성산 인근지역의 땅값이 한 달 사이 4~6배 이상 올랐다는 뉴스가 연일 매스컴을 뒤덮고 있습니다.

더불어 제주 신공항 일대의 부동산 투기를 잡는데 총력을 기울인다는 제주도정의 행정뉴스도 빠지지 않고 뜹니다.

극히 한정된 토지인데 전국의 부자들과 중국부호들까지 앞 다퉈 몰려드니 한동안 제주부동산 가격이 수직상승할 것이란 점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오래전 강남신도시 개발과 비슷하다고 진단하면.. 그리 틀린 지적은 아닐 것입니다.

 

당시도 정부차원의 대규모 개발사업에서 시작되어 공공기관이 이전하고, 인구유입이 진행되면서 폭발적으로 지가가 상승했지요.


제주도는 지금이 시작이라고 봅니다.

개발이 불가능한 한라산 일대를 제외하면 소규모 택지인데... 제주 신공항을 제외해도 '신화역사공원 조성사업과 동북아 교육허브를 향한 영어교육도시제주 혁신도시헬스케어 타운까지 수천, 수조원의 대형국책프로젝트가 무려 6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제주엔 돈이 날라 다니는데.. 사람 모이는 것은 당연하지요.


예전에 사람은 서울로.. 말은 제주로 보내라는 속담이 있었는데... 단순히 말뿐 아니라 사람도 제주로 와야 할 것 같아요.^^
아무리 제주도 부동산 광풍을 잡으려 해도 어쩔 수 없고, 당분간은 수직상승하다가 10~20년 년쯤 지나면 서서히 상승하는 그런 추세를 보일 것이란 전망입니다.

필자의 개인적인 시각과 전망이니.. 절대 맹신할 필요는 없습니다.

  ***